21시즌 경이 방어구 조정 미리보기
2023년 5월 10일 - Destiny Dev Team
21시즌에서, 1차로 경이 방어구에 의도한 밸런스 재조정을 가하고 사용 범위의 양극단에 놓인 많은 방어구 아이템을 재창조하려 합니다. 이러한 변화를 매우 바라고 계신다는 것은 피드백을 통해 인지하고 있었지만, 방어구 개조 부품 시스템을 완전히 개편하고 빛의 추락에 새로운 피해 유형을 도입해야 했기에 21시즌에 이러한 변경 사항을 적용하는 것은 조금 시간이 걸렸을 수 있습니다.
이 밸런스 작업에는 저희가 세워둔 두 가지 주요 목표가 있습니다.
- 사용이 적은 방어구 아이템을 파악하고 개편하여 매력을 늘릴 것.
- 성능이 지나치게 뛰어나 너무 강력할 수 있는 방어구를 약하게 조정할 것.
또한, 저희의 예상에서 빗나간 빛의 추락의 몇 가지 피해 중첩 사례를 제한하려 합니다. 피해를 저희가 예상하는 범위로 끌어오기 위한 것도 일정 부분 있지만, 주는 피해를 최대화하기 위해 경이 아이템과 개조 부품의 특정 조합을 사용해야 하는 압박을 완화하고자 했습니다. 이 경우, 쇄도 개조 부품을 다리 방어구에 장착하는 수요를 줄여 경이 아이템이 그 빈자리를 채우고 소캣에 다른 개조 부품을 선택할 수 있는 여유를 드리고자 합니다.
이를 염두에 두고, 다음과 같은 변경 사항을 작업 중에 있습니다.
참고로, 별도의 언급이 없는 한 다음 변경 사항은 경이 아이템이 주는 혜택에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헌터
봉인된 아함카라 손아귀
강한 근접 결정타로 대상을 처치할 경우, 해당 경이 아이템은 이제 모든 무기의 탄창을 재장전하며, 근접 공격 피해를 준 뒤 5초 동안 이동 속도와 도약 높이가 증가합니다.
아스리스의 포용
해당 경이 아이템의 추 달린 칼 피해 보너스가 활성화된 동안 힘이 추가로 증가합니다.
맹약수호자
활을 끝까지 당기면, 활시위를 당기는 동안 전투원 대상으로 증가하는 피해 보너스를 얻습니다. 피해 보너스는 몇 초 뒤 비활성화됩니다.
- 개발자의 코멘트: 원래 적용되었던 재작업은 활시위만 끝까지 당긴다면 계속해서 피해 보너스를 주었습니다. 또한, 기존 경이 아이템의 작동 방식 덕분에 이 방법을 무한정 이용할 수 있었습니다. 그러나, 이는 지나치게 수동적인 플레이 스타일을 낳는 결과를 가져왔으며, 활시위를 최대한 당긴 상태에서 천천히 움직이거나 상대가 튀어나와서 사격할 수 있을 때까지 무작정 숨어있는 플레이가 최선이라는 인식을 심어주었습니다. 피해 보너스 혜택이 한정된 상황에서, 활시위를 짧게 당기는 것은 플레이 경험을 교착 상태에 빠뜨리지 않으면서도 여전히 상당한 피해 보너스를 줍니다.
뇌수의 보호구
전기 지팡이 궁극기가 비활성화되면, 일시적으로 전기 무기 피해를 증가시키는 실명 폭발을 일으킵니다. 그러나, 회오리 날밑으로 막아도 더 이상 에너지를 천천히 소모하지 않습니다.
빛나는 댄스 머신
다중 회피가 활성화되어 있는 동안 처치를 달성하면 추가 회피 지속 시간이 연장됩니다. 적에게 너무 멀리 떨어져도 더 이상 비활성화되지 않습니다. 구속 강타를 사용한 뒤 비활성화됩니다.
- 개발자의 코멘트: 처치 시 추가 시간을 부여하는 것은 사신 방어구 개조 부품인 명사수의 회피와 매우 잘 어울렸으며, 새로운 개조 부품인 강력한 끌림은 원거리에서도 힘의 보주를 획득할 수 있게 합니다. 플레이 테스트에서 확인했을 때, 플레이어는 다중 회피를 멀리까지 밀어붙여 많은 양의 보주를 끌어당길 수 있었습니다. 그러나, 계속해서 구속 강타를 사용하게 되면 생존에 대한 위협이 없이 플레이어를 무한정으로 보주를 생성하는 기계로 전락시키킬 가능성이 너무 높았습니다.
K0kir-EE5
공중 효율 페널티를 제거합니다. 회피 에너지가 가득 차 있는 동안, 오직 속도 증가, 슬라이딩 거리 증가, 도약 향상만이 적용됩니다.
- 개발자의 코멘트: K0kir-EE5에 강력한 환상을 심어주고 싶었습니다만, 강력한 기동성을 무한정으로 누리게 되자 컨트롤러로 PvP에서 헌터를 노리기 굉장히 어려워졌습니다. 결국, 앞서 언급한 공중 효율 관련 변경 사항이 적용되었음에도, 이와 같은 선택이 너무 당연하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페널티 관련 변경 사항은 되돌리지만, 지속 시간을 손봐서 기습이나 도주, 둘 중 하나만을 선택할 수 있게 하려 합니다.
바크리스의 가면
(쇄도 개조 부품에 부여되는 비중첩 무기 피해 보너스와 같은 기능을 하는) 4단계 비중첩 무기 피해 보너스를 사용하도록 변경됩니다. PvE의 피해 보너스가 10%에서 25%로 증가하고, 이제 PvP에서 6%의 무기 피해 보너스를 부여합니다. 쇄도 다리 방어구 개조 부품과 더 이상 중첩되지 않지만, 이러한 개조 부품을 3개 장착했을 때 더 큰 보너스를 제공합니다.

타이탄
점접촉 대포 버팀대
이제 번개 공격이 대상에게 충격을 가합니다. PvE 대상에게 주는 번개당 피해가 50에서 200으로 증가했습니다. 이제 증폭 상태에서는 번개 공격의 사거리가 증가하는 대신 피해가 50% 증가합니다.
비상 계획 없음
전체적인 재작업을 진행하여, 이전 기능이 완전히 대체되었습니다. 이제 공중 효율 능력치에 적당한 이점을 주고 산탄총 재장전 시간을 단축시킵니다. 공허 보호막이 부여된 동안, 산탄총은 추가 피해를 주며 산탄총으로 결정타 기록 시 보호막이 갱신됩니다. 공허 하위직업을 사용할 때, 산탄총으로 빠르게 결정타를 날리거나 강력한 적을 처치하면 공허 보호막을 획득하며 생명력 재생 효과가 발동합니다.
두 번째 기회
이제 방패 투척 근접 공격이 적을 약화시킵니다. 방패 투척 근접 공격으로 보호막 용사를 기절시키면 한 개의 근접 공격 능력을 완전히 회복합니다.
요새
검으로 사격을 막아 생명력을 회복하는 능력을 상당량의 피해 감소(PvE에서 50%, PvP에서 10%)로 완전히 대체합니다. 막기를 멈추면, 회복 x2가 부여되며 사격을 막은 횟수에 따라 지속 시간이 증가합니다.
- 개발자의 코멘트: "완벽한 보호 시 회복"의 원래 기능을 사용하기 더 쉽게 피해 감소로 교체합니다. 완벽한 보호의 이전 버전은 빠른 막기 후 막기를 푸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었으나, 대부분의 플레이어에게는 직관적이지 않았고 일부 플레이어는 이를 사용할 수 없었습니다. 막는 동안 피해 감소 및 막기 후 회복으로의 변화는 강력한 적을 상대로도 근접 공격 범위에 가까이 둘 수 있게 하며 회복 덕택으로 공격을 가하는 동안 생존할 수 있게 합니다. 편리하게도, 이는 (한탄과 같은) 일부 경이 검과 잘 어울립니다.
영겁의 전사
전기 무기로 빠르게 처단 시 전기 무기의 피해 보너스가 증가하며, 쇄도 개조 부품과 같은 비중첩 피해 보너스를 받게 됩니다. 4단계 피해 보너스까지 단계가 올라갈 수 있으며, PvE에서 25%, PvP에서 6% 피해 보너스를 부여하여 쇄도 개조 부품을 3개 장착했을 때 보다 더 큰 보너스를 제공합니다. 피해 보너스 4단계에 이르렀을 때, 전기 피해로 처치하면 보너스의 지속시간을 갱신합니다. 대혼란의 주먹 궁극기가 끝나면, 4단계 피해 보너스가 부여됩니다.
케프리의 뿔
이제 태양 피해가 대상을 소각합니다.
불타는 걸음의 길
쇄도 개조 부품에 쓰이는 비중첩 무기 피해 보너스를 사용하도록 변경됩니다. 4단계 피해 보너스까지 단계가 올라갈 수 있으며, PvE에서 25%, PvP에서 6% 피해 보너스를 부여하여 쇄도 개조 부품을 3개 장착했을 때 보다 더 큰 보너스를 제공합니다. 4단계 피해 보너스가 부여된 동안, 태양 피해로 처치 시 보너스의 지속 시간을 갱신합니다. 억류되면 즉시 4단계 피해 보너스가 부여됩니다.
사막행군병
연쇄 공격력의 사거리가 20m에서 12m로 감소하고 PvP 피해가 85에서 50으로 감소합니다.
- 개발자의 코멘트: 이 경이 아이템은 PvE보다 PvP에서 많이 쓰이게 될 것으로 보이기에, 해당 변경 사항은 이를 반영합니다. 경이 아이템의 연쇄 피해 사거리는 PvP에서 상대가 플레이어를 볼 수도 없게 처치하기 매우 용이하기에 사거리와 피해를 감소합니다.

워록
어스름의 반경
균열에서 방출되는 전기 충격파가 5초마다 피해(PvE에서 200, PvP에서 70)를 줍니다. 충격파로 처치되는 적은 폭발하여 100의 피해를 주고 전기 하위직업을 장착한 경우, 주변의 적이 실명하게 됩니다.
다채로운 불꽃
물리 무기로 정밀 처단 시 생성된 폭발의 반경과 피해가 증가합니다. 또한, 어떠한 하위직업을 장착했는지에 따라 폭발이 피해를 준 대상에게 다음의 상태 효과를 적용합니다: 실명 (전기), 소각 (태양), 감속 (시공), 단절 (초월), 약화 (공허).
여명의 합창
여명의 투사체 피해 보너스가 증가하며 적의 소각 여부와 관계없이 작동합니다.
피 연금술
균열에 서 있는 동안 하위직업의 피해 유형과 동일한 무기에 비중첩 보너스가 부여됩니다. 쇄도 다리 방어구 개조 부품 2개와 동등한 피해 보너스(PvE: 17%, PvP: 4.5%)를 제공합니다.
아함카라의 발톱
강력한 근접 공격 처치가 힘의 보주를 생성합니다. 헤비급 펀치 개조 부품을 장착하면, 생성되는 보주의 성능이 향상됩니다. (적 처단 시 1개 미만 생성)
- 개발자의 코멘트: 이 경이는 헤비급 펀치와 같은 특성을 사용하며, 장착하고자 하는 개조 부품과 중첩이 됩니다.
전투 화음의 외투
궁극기 에너지가 모두 충전되면 무기 피해 보너스 4단계를 사용하도록 변경하며, PvE의 피해 보너스가 20%에서 25%로 증가하고 PvP의 피해 보너스가 15%에서 6%로 감소합니다. 쇄도 다리 방어구 개조 부품과 더 이상 중첩되지 않지만, 이러한 개조 부품을 3개 장착했을 때 더 큰 보너스를 제공합니다. 피해 보너스는 오직 무기의 피해 유형이 하위직업과 동일할 때만 적용되며, 이제 강화의 균열 및 비슷한 다른 피해 보너스와 중첩됩니다. 해당 보너스의 기본 지속 시간이 (PvP의 경우) 6초에서 10초로 증가하며, (PvE의 경우) 3초에서 5초로 증가합니다.
뱀의 용모
근접 공격 범위 확장이 제거됩니다.
- 개발자의 코멘트: 지연 시간이 높은 시나리오에서 근접 공격 범위 확장이 근접 돌진하는 플레이어 캐릭터를 버벅거리게 만드는 이상한 현상을 초래했습니다. 이 경이는 일반적으로 강력한 성능을 발휘할 역량이 충분합니다.
프로메튬 박차
태양 무기로 처단 시 균열 에너지를 제공하며, 균열에 서 있을 때 태양 무기로 적을 처단하면 더 많은 에너지를 제공합니다. 또한, 이제 경이 아이템으로 결정타를 기록하여 직업 능력 에너지를 소모하고 대상의 위치에 균열을 생성하려면, 균열에 서 있어야 합니다.
스타파이어 프로토콜
피해를 줄 때 얻는 에너지의 양이 20%에서 2.5%로 감소합니다. 이제 강화된 무기로 적을 처치하면 수류탄 에너지를 20% 획득합니다.
- 개발자의 코멘트: 아, 스타파이어 프로토콜이군요. 이 경이 아이템은 오랜 시간 동안 강력한 성능을 보여왔습니다. 태양 3.0이 출시되고 워록의 융합 수류탄이 훨씬 강력해졌을 때부터였죠. 이러한 변경 사항을 반영할 때, 저희는 경이 아이템의 혜택을 모두 앗아가는 것은 지양했습니다. 하지만 현재, 스타파이어 프로토콜은 최고의 단일 대상 피해 부스트 경이 아이템(금고파쇄기 또는 늑대무리 탄약과 로켓 발사기 및 폭파 전문가를 함께 쓰면 실질적으로 무한 로켓을 쓰게 되며 이중으로 폭발하는 수류탄을 얻게 됩니다.)이며, 과한 집중을 받고 있습니다. 이러한 변경 사항의 의도는 지속 무기 피해가 플레이어에게 수류탄을 너무 빨리 쥐여주는 것을 막고자 하는 것이며(여전히 딜 페이즈 별로 추가 수류탄을 한두 개 정도 획득할 수 있을 것입니다.), 단일 대상 피해가 난무하는 게임 플레이를 더욱 중립적으로 끌어내기 위함입니다.
저희가 적용하는 모든 변경 사항과 마찬가지로, 데이터와 피드백을 신중히 지켜보며 필요에 따라 추가적인 조정을 적용할 계획입니다. 저희는 이미 향후 시즌을 위한 다음 경이 방어구 조정을 진행 중입니다!